stride 도입 기념 action / decision 뭔지 확인.

회사에서 stride 를 외부망 (인터넷망) 채팅 프로그램으로 도입했다. 빠른 소통을 위한 것이라고 한다. 보통 채팅은 email 이나 bug tracker 에 비해서 “유실” 될 가능성이 높은데 기업형 메신져를 도입하면 그 대화 내용이 중앙 보관되므로 이론상 기록이 남는다.

slack은 월 8달러/인당, stride는 월 3 달러/인당

채팅과 기록의 의미라면 stride가 저렴한 듯? 채팅창에 몇가지 기능이 있는 것 같아 살펴 보았는데 결론부터 얘기하면 별거 없다.

action / decision 개요

https://www.stride.com/blog/stride-actions-decisions 이 문서에 의하면

action 과 decision 은 많은 대화속에서 중요한 대화를 찾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당신은 action 또는 decision 을 통해 대화의 일부를 추출해 낼 수 있다. 그러면 이러한 것은 하이라이트로 들어가게 되고 누구나 언제나 참고 할 수 있게 된다. 그래서 채팅 전체 내용을 훑어보며 중요한지 아닌지를 판가름 할게 아니라 명시적으로 하이라이트 할 수 있게 해준다. 그리하여 채팅룸을 스마트 콜라보로 승화시킬 수 있다. 그렇지만 액션과 디시전은 단순히 하이라이트 하는 것만은 아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보통 액션은 특정 팀원에게 할당하는데 사용하고 디시전은 긴 토론을 요약하게 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게 한다. (공지사항 같은 개념?)

어떻게 쓰는가?

action / decision 이 뭔지 알았으면 슈퍼 프로덕티브 하게 써보자. 2가지 방식으로 만들 수 있다.

  1.  메세지 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대화 우측에 … 메뉴를 클릭해서 만든다. (만들 때, 사용자를 assign 하면 최고!)
  2.  아니면 그냥 대화창에서 직접 만들어라

모든 action / decision 을 확인하고 있으면 대화창 우측에 하이라이트 버튼을 클릭해라.

액션이 클릭되어서 마킹 되면, 그 내용도 채팅창에 들어가서 누구나 알게 된다.

언제 쓰는가?

actions 과 decision 들은 채팅 참여자들의 재량이다. 모든 팀은 각자 적절하게 room 이 만들어져 있을 것이다.

Action

  • 이슈를 검토하고 팀메이트에게 이슈를 할당한다. 이슈가 해소되면 박스를 클릭하면 된다.
  • 일이 완료 되었음이 동료에게 알려진다.
  • 이러한 결과를 decision 을 만들어서 중요 공지를 한다.

Decision

  •  하루 일과 및 목표를 하이라이팅 한다.
  •  중요 토론의 결과를 알린다.
  •  일과 종료시 하루 리포트를 전파하고 다음 목표를 정한다.

결론

의미를 찾아내려고 했으나 찾아낼 수가 없다.

Admin 이 개인간 대화도 볼 수 있는가 알아보니

private 방은 그 chat log를 볼 수 없고 일반 1:1 대화는 볼 수 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