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에서 docker 로 띄운 container 에 옆/외부 컴퓨터에서 접속할 수 없는 경우 개인 네트워크 공용 네트워크 그리고 윈도우 방화벽

예를 들어서 nginx를 9999 포트로 띄운다고 가정해보자.

docker run -p 9999:80 nginx

localhost:9999 로 붙으면 당연히 잘 될 것이다.

이 컴퓨터의 ip 가 192.168.0.2 라고 가정해 보자.

옆 컴퓨터에서 붙어 보자.

192.168.0.2:9999

이 때 안되는 경우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한다.

일단 결론적으로 나의 경우 안되었던 이유는 docker container 를 띄운 windows 컴퓨터가 붙은 공유기를 “공용 네트워크” 로 선택했기 때문이었다.

컴퓨터를 세팅한 첫날부터 잘못된 선택이었다. 처음에는 outbound 로 인터넷만 하는 컴퓨터라 신경을 안 썼는데 “서버” 로 돌릴 host 컴퓨터라면 당연 “개인 네트워크”로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왜냐하면 host 컴퓨터의 입장에서는 내 공유기가 “공용 네트워크” 로 “선언” 했다는 것은 마치 커피숖 wi-fi 붙은거랑 같게 보안을 강화해 달라는 설정을 한 것이나 다름 없기 때문이다.

그러니 옆에 컴퓨터에서 host 컴퓨터에 붙으려고 해도 대부분 기본 차단된다. 이는 커피숖의 다른 누군가가 내 컴퓨터에 접속 시도하는 것을 죄다 막는 “공용 네트워크” 설정 때문이다.

host 컴퓨터가 붙은 wi-fi 가 “개인 네트워크” 설정을 했다면 기본적으로 외부 컴퓨터에서 host 컴퓨터가 열어 놓은 port 에 접속이 잘 되기 마련인데 이는 docker for desktop 등을 설치 했을 때, 처음 서버를 기동 했을 때 windows 가 분명히 물어봤을 것이다.

시작>실행> wf.msc 에서 나오는 인바운드 규칙을 보면 나의 경우는 docker 프로그램이 여는 모든 포트가 허용되되 개인 프로필 즉, 개인 네트워크에 붙어 있을 때에만 허용하고 “공용 프로필” 은 명시적으로 거절하도록 되어 있다.

이것이 무슨 포트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docker 로 실행된 모든 포트는 허용을 하게 된다.

windows 에서 리스닝 중인 포트에 대해서 어떠한 프로그램이 그 포트를 열고 있는가를 거꾸로 찾아 들어가는 방법이 있다.

netstat -aon 과 linux 의 grep 격인 findstr 를 조합하면 된다. 9998 을 열고 있는 프로그램의 ID 를 찾는다.

netstat -aon 과 findstr

프로그램 ID 를 찾았다면 이제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단번에 알아낼 수 있다.

linux 의 ps -ef 격인 tasklist 이다. 여기서도 findstr 를 조합한다.

com.docker.backend.exe 가 결국 9998 포트를 열고 있는 프로그램인 것을 알 수 있다.

com.docker.backend.exe 프로그램의 fullpath 를 아는 방법은 아래의 명령으로 가능하나 외우기가 어렵다. 따라서 작업관리자 > 세부정보 탭에서 파일 위치 열기를 하는 것이 낫겠다.

C:\Users\nzin4>wmic process where “name=’com.docker.backend.exe'” get executablepath
ExecutablePath
C:\Program Files\Docker\Docker\resources\com.docker.backend.exe

이제 옆 컴퓨터에서의 테스트가 끝났다면 공유기 외부에서의 접속을 시도해볼 차례다. 공유기는 각 공유기 제조사마다 “포트 포워딩”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port forwarding 설정을 잘만 한다면 host 즉, windows 컴퓨터의 외부에서의 접속 테스트는 완료된 상태이므로 무리없이 진행될 것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